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그림에서 느끼는 아이들의 심리
    디자인과 심리 2017. 7. 20. 14:47

    , 공간에 대한 아이들의 심리에 대해 이야기했었고, 이번 글에서는 그림에서 읽을 수 있는 아이들의 심리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그림이란 어린이의 생활기록이요, 마음과 뜻의 표현일뿐 아니라, 아동은 그림으로 생활을 계속하고, 그림으로 희망을 달성하고, 그림으로 방해자를 배제하고, 그림으로 살인하고, 그림으로 질투하고, 그림으로 복수한다. 그래서 아동은 그림으로 창의력을 얻게 된다.” –마야다께-

     

    집에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많이 하는 활동 중 하나가 그림그리기입니다. 기분에 따라, 경험한 것에 따라 또 주제에 따라 그림은 달라지곤 합니다.'그림에서 느껴지는 아이들의 심리'에서는 아이들의 그림에 표현된 생각을 보려합니다. 그림은 어린이의 생활기록이라고 할 정도로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이 잘 표현되는 도구입니다. 아이들의 감성, 즐거움, 욕구, 성격까지도 그림에 나타납니다. 이 글에서는 자유화, 인물화에서 볼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와 그에 따른 심리, 뇌의 성향 에 따른 그림과 심리에 대해서 소개하려합니다.

     


    아동그림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1

     

    색채에 숨겨진 마음

     

    색채는 이전에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으로만 나눠서 보려한다. 물체의 아름다움은 형, , , 선 등의 조형 요소들이 서로 어울려 조형미를 이루고 있는 것인데, 그 중에서도 색채는 시각적으로 강렬한 반응을 일으킨다. 특히 아동이 그린 그림 속에 나타나고 있는 특징적인 색채는 그 때의 아동의 강한 정서와 거의 일치한다.

    1. 난색 : 일반적으로 자유로운 감정적인 행동과 따뜻한 애정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의 두드러진 행동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동정적이며 다른 사람의 애정에 기대며 협동적이며 잘 적응하고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한색 : 일반적으로 강한 자기 통제를 가지고 있고 지나칠 정도로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늘은 비판적이고 자기 주장이 강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에 대해서 솔직히 털어놓지를 안는 타입이다. 두드러진 행동으로는 계획을 세워서 행동하며, 지적인 일에 흥미를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에 대해 공격적이며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며, 혼자서 놀기를 좋아하며 타인에 대해서 관심이 적고 또 타인에게 의지하지도 않는 성격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동그림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2

     

    선에 숨겨진 마음

     

    선은 정서적 에너지의 방출을 의미하며 내적 긴장도나 통제력의 정도를 드러낸다. , 선의 강약, 방향, 강조에 따라 성숙도, 안정감, 자기주장, 혹은 갈등의 정도를 반영하며 감정의 변화를 표현하게 된다는 것이다. 직선과 곡선을 즐겨 사용하는 어린이는 성숙도, , 성격의 상반된 차이를 보인다.

    1. 직선 : 자기 주장이 강하고 외향적, 남성적이다.

    2. 곡선 : 의존적이고 내향적, 여성적이다.

    3. 가로선 : 침착하고 허약하며 여성적이다.

    4. 세로선 : 매우 독단적이고 남성적이다.

    5. 선의 종류에 따른 상징적 의미

     분석항목

    상징적의미 

     선이 짧거나 딱딱하다.

    정서적 긴장, 높은 정력 수준의 표현이다. 저능아에서 볼 수 있다.

     선이 부드럽다.

    신경질(과민성, 강박성, 불안성 등), 겁쟁이, 공포심, 자아허약 

     난잡한 선이 모여있다.

    비협력적 태도, 우유부단, 억압되어 있다.  

     곡선과 같은 굴곡이 많다.

    형식적인 훈육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 

     


     

     아동그림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3

     

    인물화 중심_구도에 숨겨진 마음

     

    인물화에 나타난 그림은 그들이 자아상의 투사인 동시에 무의식 세계의 동기나 욕구를 종합적이면서도 객관적으로 표현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투사적 방법 중에서도 아동의 내면 세계, 흥미, 욕구, 가능, 성격, 인지능력의 표현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화면의 상,하를 의식과 무의식, ,우를 과거와 미래로, 중앙은 화면에서 가장 안정된 장소로 인간의 심리를 상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1. 오른쪽 : 우리에게 낯익고 익숙한 측면으로 현실의 의식 영역을 가리키고, 외계 혹은 타인과의 관계, 미래, 외향 및 전행, 남성적인 것을 나타낸다.

    2. 왼쪽 : 무의식의 영역, 세계와의 관계, 과거, 내향 및 퇴행, 여성적인 것을 나타낸다.

    3. 윗 방향 : 현실 의식을 나타낸다.

    4. 아래쪽 : 의식화되지 않은 무의식을 나타낸다.

     

    더 세분화 된 표현의 공간 구성에 대해 몇가지만 살펴보려한다. 

    5. 왼쪽 하단 : 퇴축, 후축, 원천, 시작, 원초적 상태(퇴행, 유아기에의 고착)

    6. 중심 중간 : 자아 중심적 경향

    7. 오른쪽 상단 : 목표, 노력, 욕망, 공격(주고나성), 능동성 영역(적극적, 희망)

     


    아동그림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4

     

    인물화 중심_인물표현에 숨겨진 마음

     

    성격 형성의 근본적인 바탕이었던 가정의 여러 문제들과, 자기자신의 상태, 사회적응도를 판단함으로서 성격의 분석과 증상의 파악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그림에 나타난 인물의 체형과 아동 자신의 체형은 긴말한 상관이 있다는 것이며 이는 심리학적으로나 사회일반에서 통용되는 관념이라는 것이다. 즉 그림에 나타난 두발, , , 발 등이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며, 아동이 그린 인물화의 얼굴, , 수족, 의복, 기타 부분의 표현 등을 체계화된 분석기준으로 분석하여 심리진단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 자신과 같은 성이 불균형하게 크다. : 자기의 과시, 때로는 편집적이다. 부모의 상이면 자기와 같은 성의 부모가 가정에서 강하다.

    2. 눈동자를 검게 그리거나 세로로 그린다. : 공격성, 적대감, 자기 주장을 표현한다.

    3. 귀가 크다. : 다른 사람들의 비난에 마음을 쓴다.

    4. 목이 짧다. : 감정의 통제가 되지 않는다.

    5. 손이 크다. : 강대함을 나타낸다.

    6. 다리 길이가 똑같지 않다. : 충동과 자기 통제와의 갈등을 나타낸다.

     


     

    아동그림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5

     

    뇌의 성향에 따른 그림의 특성과 심리

     

    두 가지로 뇌의 성향을 분석해 그에 따라 나타나는 그림의 특성, 심리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좌뇌와 우뇌로 나뉘는데 그에 따라 성향도 다르고, 그렇게 때문에 그림의 특징도 다르다. 먼저 성향에 따른 특징부터 살펴보자.

    1.  좌뇌성향 : 논리적인 성향의 좌뇌적 성향의 아동은 성격이 꼼꼼하거나 분석적인 성향을 갖고 있어서 규칙적인 생활을 좋아하지만, 틀에서 벗어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예체능에 별로 흥미가 없는 경우도 있다.

    2. 우뇌성향 : 감성적인 우뇌형 아동들은 성격이 외향적이거나 언어적 표현보다는 행동으로 실천하거나 그림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또한 우뇌적 아동들은 언어발달이 좌뇌형 아동에 비해 늦게 발달한다.

     

    다음으로는 뇌 성향에 따른 그림의 특징을 살펴보자.

     

     

     

     

                                   (좌-선생님,7세 / 우-거실, 7세)

     

    사례로 특징을 살펴보자.

    먼저 좌측 아이의 그림을 보면 머리 색깔은 갈색과 노랑 등으로 감각적으로 색칠하고 있으며, 남자 손가락은 여러개 그렸지만 여자 손가락은 3개를 그려서 논리적인 측면보다 직관적으로 표현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들은 사람을 그릴 때 손가락 수를 의식하지 않고 그리거나 손가락을 그리기 싫을 때는 동그랗게 그리는 특징이 있다. 특히 우뇌형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다음으로 우측 아이의 그림을 보면 식탁과 컨턴 등을 그렸지만 형태에 만족하지 않고, 화살표로 명칭을 쓰고 있다. 또한 커턴이 평범해 보이지만 대칭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동그라미와 커턴 주변을 꼼꼼하게 색칠하면서 연필의 강약을 조절하고 있다. 이처럼 형태가 대칭적이고 꼼꼼하게 색칠하고, 글을 쓰는 것은 전형적인 좌뇌적 그림의 특징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위에 본 내용들 처럼 아이들의 그림에는 마음 속 이야기들이 많이 담겨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면 비록 무의식적인 그 심리를 읽어낼 수는 없겠지만, 아이의 그림을 보고 이것은 왜 이렇게 그렸는지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선생님으로서, 부모로서 아이의 마음 속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을 작성하며 염려되는 부분은 단편적인 자료만을 가지고 아이의 심리를 판단할 것 같은 점 입니다. 실제 아이들의 그림을 분석하는 것은 전문가가 진행해야하며, 여러장의 그림과 환경, 부모와의 면담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아이의 심리를 판단합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자료로만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아동 미술의 특성과 심리분석에 관한 연구 / 박지향

    아동미술의 표현 방법에 대한 심리분석적 연구 : 4~7세 아동의 인물화를 중심으로 / 김지현

    뇌 매커니즘에 기초한 아동 심리와 그림 특징 연구 / 백중열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