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간에서 느끼는 아이들의 심리
    디자인과 심리 2017. 4. 17. 00:30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공간을 만들어 주다."

     

     

    교육학자 로빈슨은 아이들에게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교육의 패러다임을 바꾸자고 주장하였습니다다.

    패스트푸드와 같은 제조식 교육모델이 아닌 농업적 원칙에 기초한 모델로 말입니다.

    농부가 수박 씨를 심어놓고 참외가 자라도록 만들지 않듯이, 수박이 가장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게 그가 말하는 핵심입니다.

    즉 획일적인 수업과 통제되는 환경이 아닌 아이들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하며 그것이 진정한 학습 혁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과연 우리의 아이들은 얼마나 좋은 공간에서 배우고 있을까요? 아이들이 느끼는 좋은 공간이란 과연 어떤 공간일까요?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1_ 좁은 공간에서 안정감을 갖는 아이들

     

     

     

    어른의 경우에는 단순하고 절제된 탁 트인 공간이 심리적으로 더 안정되고 집중도 잘 되지만 ,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간은 후미지고 구석진 자기만의 공간’을 더 좋아합니다. 아이들은 좁은 엄마의 뱃속에 있을때의 안정감을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이런 비밀스러운 공간이 많을수록 아이는 나름의 안정감을 느끼며, 상상력을 길러 나갈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아이는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다양한 상상을 하거나 놀이를 하거나 책을 읽으며 창의 적이고 자유로운 아이로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멋지고 화려하게 꾸미기보다 아이의 취향을 존중한 공간으로 꾸며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2_ 자신만의 특별한 공간을 좋아하는 아이들

     

     

     

     

     

     유아들은 심리적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공간을 만들 때에 스스로가 주체 기관 (agency)이 되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어 만들어지고 고안된 공간 그 이상으로 가치 있게 생각하게 됩니다.

    한 예로 어느 유치원에는 연령별로 고정된 놀이시설, 모래놀이장 등이 효율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바깥놀이 공간이 주어져 있었지만 아이들은 그 공간 보다도 유치원 뒷편에 위치한 잔디밭 바위의 경사면을 코끼리를 상상하며 실제보다 더 재미있는 놀이기구로 변형되어 사용 되어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비구조적인 바깥놀이공간이 된 잔디밭이나 놀이 시설이 없이 비어있는 공간에서의 유아들의 놀이는 규칙 보다는 유아들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 가며 유아간의 관계 위주의 놀이를 하는 모습이 주로 관찰 되었습니다.

    유아들은 주변에 활용 가능 한 것들은 모두 사용하여 유아 자신이 원하는 놀잇감으로 변형 시키고 구조적인 실외공간에서 할 수 없었던 놀이 (뛰어 다니기, 소리 지르기, 경찰놀이 등)를 하며 심리적인 개방감을 전제로 다양한 경험 재현하며 창의력 및 상상력을 길러 나갑니다.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3 _ 자연의 공간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놀라운 영향

     

     

     

    자연이 우리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은 과연 어떠할까요?

     미국의 환경심리학자 로저울리히는 1984병실 창으로 자연풍경이 보일 때 환자들은 더 빨리 회복되었다.’ 는 내용의 실험결과를 <사이언스지>에 발표했습니다.

     1971년부터 1982년까지 10년 가량 창가 쪽 환자 46명을 대상으로 심장박동, 심전도, 혈압, 투약량, 진통제 종류, 입원기간과 같은 여러 건강지표를 조사해봤더니 병실 창으로 작은 숲이 보이는 병실의 환자들이 벽돌담이 보이는 병실의 환자들에 비해 퇴원도 일찍 했으며, 진통제도 덜 먹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울리히의 이 논문은 공간 치유 능력의 과학적 근거를 처음으로 밝혀낸 것으로 , 이를 바탕으로 건축과 공간이 인간의 뇌와 마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또한 영국의 낭만파 시인이었던 윌리엄 워즈워스는 자연이 도시의 악을 씻어 내는 데 필수적인 해독제라고 말하며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을 추천했습니다.

     

     

    이처럼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은 매우 놀랍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생태 교육은 필수적인데, 자연이 아이의 공감 능력과 생태적 감수성을 키우는데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환경심리학자인 테일러의 연구에 따르면 녹지가 많은 환경에서 사는 아이들일수록 집중력이 높고 충동을 역제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반드시 자연으로 둘러싸인 시골에 살지 않더라도 창문 밖으로 시멘트 건물이 보이는 집에 사는 아이보다 나무가 보이는 집에 사는 아이들이 집중력이 높고 충동을 잘 억제한다고 합니다. 심리학적으로 푸른 녹지 환경은 활력을 증진시키며, 스트레스를 없애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정서 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능률도 높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런 풍요로운 자연이 아닌 척박한 콘크리트 빌딩에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비록 시골에 살고 있지는 않지만 아이들을 위한 작은 정원을 마련해 주는 것은 어떨가요?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4 _ 벽 없는 교실의 중요성

     

     

     Vittra Telefonplan free school in Stockholm:

     스웨덴의 <벽이 없는 학교>

     

    획일적인 교육 시스템에 대한 반성으로 1960년대 후반부터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보급된 새로운 학교 건축형태 및 학교 교육방식인 오픈 스쿨의 가장 큰 특징은 학습 공간이 개방되어 있어 출입문이나 교실 벽을 허물었습니다. 이는 아이들의 상호 교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조치로, 아이들은 어느 곳으로나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각 교실에는 수학, 자연, 읽기와 쓰기 등의 학습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은 각자의 흥미에 맞는 코너에서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교육방식은 학습자가 학습 내용에 따라 상호 교류할 수 있어야 하고, 자주성을 존중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고방식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교사가 주도권을 쥐고 지도하는 기존의 폐쇄된 교실 구조를 벗어나 유연성이 있는 학습공간에서 개개인이 개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을 지닙니다.

    벽이 없는 교실을 통해 아이들은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극 할 수 있으며 스스로 흥미 있는 학습을 계획하며 자율성 및 자립을 길러나갈 수 있습니다.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5 _ 아이들의 기초적인 생리적 욕구 충족 화장실 

     

     

     

     

     Divertido diseño de #baños infantiles Wckids de #Sanindusa Puedes conseguir los…:

     

    고대 그리스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찍이 정화작용을 배설에 비유했고, 독일의 극작가 브레히트는 화장실을 인간에게 만족을 주는, 지상에서 사랑스런 장소로 칭송했으며 대문호 빅토르위고는 인간의 역사는 곧 화장실의 역사라고 말하였습니다.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은밀한 일을 보면서 온전히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책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생리 욕구 배설이라는 지극히 실용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정신의 해방구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생리적인 욕구만 해결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고 중요한 공간으로 인식하지 않지만, 사실 화장실은 개인적인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적인 욕구까지도 은밀하게 발산 할 수 있는 지극히 자유로운 공간입니다. 그만큼 인간의 심리적, 감성적인 측면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공간이기 때문에 화장실을 쾌적하고 안락한 휴식 공간으로 만들면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미국의 심리학자 매슬로우(Maslow)에 따르면 이러한 아랫단계의 생리적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않으면 학습이라는 고차원적인 성장 욕구 또한 실현시키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아이들을 위해 학력신장이나 학습동기를 위한 투자가 아닌 가장 기본적인 생리 욕구를 제대로 풀 수 있는 중요한 공간인 화장실이 과연 얼마나 신경쓰여지고 있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아동공간심리관련 스터디 주제 6 _ 곡선의 공간을 좋아하는 아이들

     

    kinderdagverblijf "Pluchke"

    벨기에의 <플루케 유치원> : 아이들이 사용하는 모든 가구와 공간을 동글동글하게 만든 유치원

     

     

     

     

    자연속에 완벽한 직선은 보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자연은 완벽한 직선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올곧은 나무도 얼핏보기에는 직선처럼 보이나 자세히 바라보면 완벽한 직선은 아닙니다.  

    직선은 산업혁명이 이후에  좀더 빠르고 균일하게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할 수 있도록 나타난 요소 입니다. 결국 직선은 인공적인 요소인 셈이지요.  

    신기하게도 아이들은 이런 직선적인 것보다는 곡선적인 물건을 더 좋아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 아이들에게 사각형 삼각형 원형등의 블럭을 주고 고르게 한 결과 아이들은 대부분 원형처럼 곡선이 들어간 블럭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이들은 곡선적인 공간을 더욱 좋아합니다. 너무 단조롭고 딱딱한 공간보다는 아이들에게 덜 위협적이고 안정감 있는 곡선적인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떨까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