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를 대비하는 인재로 키우는 디자인교육
    디자인과 생각 2017. 10. 11. 13:45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인재로 나아갈 수 있는

    유아들을 위한 '디자인교육'에 대해 살펴보아요! :)

     

     

     

    사회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야 한다는 말이 여기저기서 들리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가상과 현실이 융합하는 것입니다. 즉 내가 모니터로 보는 공간과 현실의 생활이 인간을 위해 최적화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될 것이고 자연히 남는 시간에 다른 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때 사람들은 자기표현의 욕구 생깁니다. 이런 욕구는 새로운 일자리들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다음세대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변화하는 시대를 대비하는 '학습능력'입니다. 

    - 이민화 교수 [제4차 산업혁명 강의 중] (http://blog.naver.com/tinier/220871216077)

     

    학습 능력은 어떻게 생길까요? 이미 정해진 정보를 받아들이는 주입식 교육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는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반면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은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주변을 관찰하고 탐색해 새로운 결과를 낼 수 있겠죠. '관찰->다양한 정보수집->선별->문제해결', 이 전체적인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학습능력' 즉 디자인적 사고를 배웁니다. 한마디로 디자인적 사고란 확산적이고 수렴적인 두 사고방식이 균형을 이루는 과정 속에서 창조성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고 기법을 배우는 것이 디자인 교육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창의적 교육을 위한 디자인

    창의성(creativity)은 똑같은 경험의 반복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문재를 해결하는 태도입니다. 

    창의성은 아이들에게 자유롭고 많은 표현기회를 부여한다고 해서 계발되기 보다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에 의해서 효율적으로 계발됩니다.

     

     

    2. 디자인 교육, 어릴수록 좋다

    그렇다면 왜 창의성 교육이 어릴 때 이루어져야 할까요?

    유아기의 아이들은 모든 활동을 놀이로 인식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의 문제해결과정을 독창적인 해결방식으로 푸는 과정에서 희열감을 가집니다. 이런 과정이 지속되면 나름대로의 문제 해결을 위한 통찰력을 기르게 되죠.

     

    또한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주장한 저명한 디자이너 빅터파파넥(Victor Papanek)은 디자인의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미 19세가 되어버린 대학생들에게 상상력에 대한 실험을 하는것은 낭비이며 따라서 디자인은 6세 정도의 유아시기부터 시행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3. 그렇다면 디자인 교육이란?

    명확하게 디자인 교육은 '~'이다. 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이야기들을 통해 디자인 교육은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주변 환경과 경험을 통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모든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주제의 디자인 교육 활동이 가능하겠네요!

     

    - 우리반의 로고를 만들어보아요.

    - 생활 주변의 자연물, 생활용품을 감상하고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요.

    - 결과물을 직접 사용해본 후 느낀점을 말하고 문제점을 해결해보아요.

    - 음식과 관련된 그림을 감상하고 떠오르는 생각을 말해보아요.

    - 어린아이가 사용하기 편한 소화기 만들어보아요.

     

    이 뿐만이 아니라 '문제를 찾아서 자료를 모으고 선별하여 해결한다' 의 디자인적 사고에 맞는 많은 주제들이 나올 수 있겠네요 :)

    실제로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어린아이들을 위한 디자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핀란드의 디자인 교육대상과 용도에 알맞는 제품을 토론과 협력을 통한 디자인 수업을 살펴봄으로써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해 가는 과정을 알아본다.

    [네이버 지식백과] 핀란드의 디자인 교육 (EBS 동영상)

     

     

     

    잘 보셨나요?

    최근 디자인 교육 열풍이 불어 다양한 시도단체들에서도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은 찾기 힘든게 현실입니다.

    때문에 디자인 교육이 좀더 어린아이들부터 시작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기까지 오도독 디자이너와 함께 디자인 교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또 다른 주제로 찾아올께요!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 이종길, "유용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유아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경성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학위논문, 2015.

    최재영;최영숙;민미경;이정희, "창의성 계발을 위한 유아 디자인교육에 대한 연구", 『미술교육논총 제19권 1호, 2005.4, pp.154-169.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