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외 물·모래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를 통한 유아 발달
    디자인과 생각 2018. 10. 11. 13:53

    유아들의 물·모래놀이 활동은 다양한 발달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을 통한 전인성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모래와 물은 유아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좋은 느낌과 궁금증을 가득 채워주기도 합니다.  







    먼저 모래놀이는 주변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놀잇감으로 유아들이 자신의 호기심과 흥미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구성할 수 있고, 자유롭게 변형하기가 쉬워 자신의 생각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유아의 다양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첫째, 모래놀이는 인지발달을 돕습니다.


    모래놀이를 하면서 모래를 도구에 담고, 쏟고, 여러 가지 형태로 찍어보기도 하고 다른 도구에 옮겨 담아보는 과정에서 모양과 크기의 차이를 비교하는 기회를 가지며, 마른 모래와 젖은 모래의 특징, 무게, 색, 섞여진 물의 양과 관계가 있는 과학적 지식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실험과 탐색을 통해 창의력과 반복적인 시행착오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력을 키우게 되어 유아의 인지적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둘째, 모래놀이는 정서발달을 돕습니다.


    모래놀이는 사용법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아이들에게 실패와 좌절의 감정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모래를 붓고, 쌓고, 만지는 활동에 몰두하면서 부정적인 감정과 긴장을 해소시켜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으며 성취감과 만족감을 통해 정서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아들 간에 비경쟁적인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모래놀이는 사회성발달을 돕습니다.


    모래놀이장에서 친구들과 함께 집단놀이를 할 수 있는 집단놀이가 많이 이루어 지는데 이러한 놀이 경험을 통해 서로 간에 존중하고 협동하는 마음을 가지며 규칙을 가짐으로써 함께 생활하는 능력과 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됩니다. 협동하여 활동하는 과정에서 놀이 자료나 도구를 나눠쓰고 서로 양보하고 생각을 교화하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넷째, 모래놀이는 신체 및 감각발달을 돕습니다.


    아이들은 모래놀이를 하는 동안 모래를 만지고, 두드리고, 뿌리고, 젖은 모래를 주무르며 손과 발이 모래의 감촉을 느낌으로서 감각기능이 촉진됩니다. 또한 모래를 옮기고, 모래를 이용해 모양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통해 눈과 손이 협응도 이룰 수 있습니다.





    다섯째, 모래놀이는 언어발달을 돕습니다.


    모래놀이를 하는 동안에 아이들은 놀잇감 사용에 대한 언어, 상징들에 대한 언어적 해석, 또는 친구나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언어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구성한 것에 이름을 붙여보고, 이를 극적놀이 형태로 전환할 때 활발한 언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되며, 어휘력 또한 상당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처럼 비구조적이며 무정형의 특성을 지는 모래라는 놀이자료로 이루어지는 모래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물놀이는 어느 곳에서나 활용이 가능하며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놀이 소재로서, 정해진 형태가 없으므로 마음대로 변형시키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물을 가지고 노는 그 자체로 유아에게 큰 기쁨을 주며 다양한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첫째,  물놀이는 인지발달을 돕습니다. 



    물을 사용하여 다양한 실험과 탐색을 통해 측정과 수량의 개념, 원인과 결과를 확인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발달시키게 되며, 조작이 간단하고 반복이 용이한 성질로 인해 얻어진 성공감과 만족감은 인지능력의 기초가 될 수 있고, 주의 집중력 신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둘째, 물놀이는 정서발달을 돕습니다. 


    물놀이를 하며 상상하고 생각하는 것을 시도함으로써 독립심을 키우는 동시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마음을 진정시킵니다. 

    공격적인 아이들은 물을 마음대로 가지고 노는 개방적인 활동을 통해 부정적인 정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소심한 성격의 아이들은 용기를 얻고, 유쾌하게 되며, 자유롭게 됩니다. 

    또 물의 무정형적 성질 때문에 저항이 거의 없으며 요구 사항도 없기 때문에 자신이 없는 유아에게는 성공감과 만족감을 안겨주고 요구불만의 감정들을 발산시킬 수 있습니다.





    셋째, 물놀이는 사회성 발달을 돕습니다.


    물을 가지고 자유롭게 노는 가운데 보다 개방된 마음을 갖게 됨으로써 다른 친구들과 사회적인 접촉을 더 잘하게 됩니다. 

    물놀이를 하면서 점점 그 활동에 익숙해지고 동작이 자연스러워져 갑니다. 이것은 물놀이를 통해 더 유쾌하고 자유롭게 됨으로써 보통 때는 잘 되지 않았던 사회적 접촉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친구들과 놀이에 참여하면서 협동하며 자신에게 분담된 역할과 타인의 입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접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충돌 상황에서 서로 양보하고, 공유하는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넷째, 물놀이는 신체발달을 돕습니다. 


    물놀이를 하면서 물을 휘젓고, 퍼올리고, 붓고, 운반하는 등 대근육 운동을 합니다. 양동이 등 큰 도구들을 들거나 큰 스펀지를 사용함으로써 대근육을 사용하고 물기를 닦기 위해 걸레질을 하는것, 물 튀기기 또한 발달을 도웁니다. 





    다섯째, 물놀이는 언어발달을 돕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해보고, 다른 유아와 의사소통을 하며 교사와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서도 말하기가 발달됩니다. 또한 자신이 구성한 물체에 이름을 붙여보고 이 과정을 역할놀이 형태로 이끌 수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언어발달의 학습장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물놀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자연적, 이상적인 놀이 자료로서 유아들이 선호할 뿐 아니라 전인바달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교육적 가치를 통한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