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인증과 실외 공간 구성

2018.12.10 16:12아동친화디자인

어린이집 평가인증과 실외 공간 구성





평가인증 제도란?

평가인증 제도는 어린이집이 영유아들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한 후 국가가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평가인증제도는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돼서 현재까지 제 3차 평가인증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외 공간은...

실외 공간은 영유아들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환경입니다. 어린이집에서는 안전하고 개방된 실외놀이 공간을 마련하여 영유아가 다양한 대소근육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영유아는 실외 활동을 통해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환경을 탐색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친환경적인 사고와 탐구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실외 공간 구성에는 3개의 평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옥외놀이터(실외놀이터)를 구비하고 있는가?

 2.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기구를 구비하고 있는가?

 3. 실외 공간에 다양한 활동 영역을 제공하고 있는가?


위 3개의 평가항목 중

"예" 개수가 3개일 경우 우수,

"예" 개수가 2개일 경우 적합

"예" 개수가 1개 이하일 경우 개선필요로 평가됩니다.




그럼 위 평가지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옥외놀이터(실외놀이터)를 구비하고 있는가?


어린이집에서는 옥외놀이터 또는 대체놀이터가 구비되어야 합니다. 만약 옥외놀이터가 구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대체놀이터를 이용해야 합니다. 정원 50인 미만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대체놀이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체놀이터 종류]


▶실내놀이터




▶옥상놀이터

 



▶인근놀이터(기관에 인접하여 설치한 실외놀이터)

 









2. 영유아 발달에 적합하고 다양한 놀이기구를 구비하고 있는가?



옥외놀이터 또는 대체놀이터에는 놀이기구가 3종 이상 다양하게 구비되어야 합니다. 조합놀이대의 경우는 기능(오르기, 슬라이드, 건너기 등)에 따라 놀이기구의 종(개수)로 인정됩니다. 모래놀이터와 물놀이공간은 놀이기구 3종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옥외놀이터 또는 대체놀이터에는 영유아용 놀이기구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각 놀이기구는 영유아가 이용하는데 적절한 높이와 크기,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실외 공간에 다양한 활동 영역을 제공하는가?


▶모래놀이터


▶자연체험 영역


▶물놀이 영역




실외 공간에는 두 가지 이상 다양한 활동영역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대·소근육 발달을 위한 운동놀이 영역, 모래놀이터, 물놀이를 할 수 있는 수도 및 물놀이 놀잇감과 공간, 동물 관찰 영역, 자연체험 영역(텃밭, 나무, 꽃 등 자연물), 미술활동 등을 할 수 있는 작업 영역, 휴식공간, 실외 놀잇감 정리, 보관하는 영역 등이 있습니다.


만약 대체놀이터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이동 가능한 자료(이젤, 책 등)을 이용해서 활동 영역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제 3차 어린이집 평가인증 안내」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