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리뷰]공간이 아이를 바꾼다 - 김경인
    리뷰 2018. 1. 4. 13:34

     

     

    공간이 아이를 바꾼다

     

     

     

    아이땅의 디자이너로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키워드는

    '공간'과 '아이'이다.

     

    그러다 만난 책 '공간이 아이를 바꾼다'는 제목만 봐도 

    지금 나에게 있어서 필요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의 저자는 기존의 초, 중, 고등학교의 건물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본다.

    획일적인 교실모양, 직선형의 복도, 얼마없는 휴식공간 등 아이들의 공간은 어른들이 이용하는 공간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하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정작 어른들은 주로 사용하는 건물이 아니다 보니 상대적인 관심이 줄어들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누구보다 관심을 가지고 개선의 목소리를 높여야 할 그들이 열악한 학교 환경을 외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교가 모든 사람의 것이기도 하지만 또한 그 누구의 것도 될 수 없기 때문이 아닐까?" -28pg

     


     

     

     

    그래서 어떻게 하자고?

    저자는 공간의 중요성, 특히 아이들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공간(화장실, 텃밭)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끝으로 '행복한공간', '행복한 학교'란 무엇일까에 대해 말한다.

     

    저자는 학교공간의 사례를 하나하나 들며, 변화된 공간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공부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을 살펴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간이란 사람의 태도와 행동을 바꾸는 영향이 생각보다 크구나'란 생각과 함께 

    나 또한 초중고를 보내며 지냈던 건물 형태 하나하나를 뜯어보는 시간이었다.

     

    그저 당연하게만 여겼던 건물이었는데,

    이것을 당연하지 않게 바라보았던 시선에대해 다시한번 고개가 끄덕이게 된다.

     

     

    끝으로 핀란드의 학교 모습이다. 단순히 대학을 목표로 하는 입시 경쟁의 공간이아닌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밑줄친 구절들

     

    13pg. 왜 대한민국의 교육 공간은 천편일률적으로 똑같고, 하나같이 멋없게 지어졌을까?

     

    43pg.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늘 상위권을 유지하는 북유럽 아이들의 교육 경쟁력은 학교 공간에서부터 출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학교가 집보다 더 편하고 좋다."는 그곳 아이들은 학교를 배움의 장소이자 놀이의 장소로 생각한단다. 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공간 디자인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56pg. 우리의 무관심이 현재의 생기 없는 교실과 삭막한 학교 풍경을 만든 것이다. …집이나 사무실을 한번 떠올려보자. 깨끗하고 정리가 잘된 공간에서는 마음도 편안하고 집중도 더 잘 된다. 하지만 지저분하고 어수선한 공간에서는 산만해지고 자세도 흐트러지게 마련이다. 어떤 공간, 어떤 풍경에 놓이느냐에 따라 우리 몸과 마음의 자세는 그만큼 달라지는 것이다.

     

    117pg.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장실에서 생리적인 욕구만 해결하면 그만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화장실은 개인적 욕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욕구까지도 은밀하게 발산할 수 있는 지극히 자유로운 공간이다. 화장실을 보면 그 나라나 그 가정의 문화를 알 수 있고, 화장실을 사용하는 모습만 봐도 그 사람의 수준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학교 환경 개선의 주요한 기준 역시 화장실이 우선되어야 한다.

     

    152pg. 소통하는데 있어 '공간'이라는 매개체보다 더 좋은 건 없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서로 자주 부대끼며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가질수록 가까워지기 마련일 테니 말이다.

     

    228pg. 창의력을 발휘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소통'이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