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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린이들이 조형으로 표현하는 심리상태
    디자인과 심리 2017. 12. 14. 18:49

    자신이 품고 있는 내면의 감정들을 어린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표현할까요?

    언어를 이용하기도하고, 행동을 통해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자신도 느끼지 못했던 감정들은 어떤 방식으로 표현 될까요?

    그 중에 하나가 그림을 통해 표현되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어린이들이 표현하는 조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내용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조형의 개념 요소(표현요소)는 점, , , 입체로 구분되며,

    조형의 시각 요소(조현요소)는 형(형태), 질감(재질감), (색채)으로 구분됩니다.

     

    위와 같은 조형의 요소들로 이루어진 형태에서는 다양한 심리적 요소들을 느낄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시지각의 원리

    - 근접의 원리 : 가까이에 있는 것은 그룹으로 보인다

    - 유사의 원리 : 색채, 형태, 질감이 서로 비슷한 것은 같게 보인다

                    비슷한 성질을 가진 요소들은 비록 떨어져 있다 하더라도 덩어리로 보인다

                    유사한 배열은 하나의 덩어리로 보인다

     

                                           <근접의 원리>                                                              <유사의 원리>

       

     

     

    - 대칭의 원리 : 대칭이 되는 것은 균형과 안정감을 준다

    - 폐쇄의 원리 : 닫힌 공간은 도형으로 보인다

                   불완전한 형이나 그룹들을 완전한 형이나 그룹으로 완성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 도형과 바탕의 원리 : 도형과 바탕이 나누어져 보인다

     

     

    <폐쇄의 원리>                                                                      <도형과 바탕의 원리>

     

     

     

    2) 항상성

    - 크기의 항상성 : 거리에 상관없이 알고 있는 것이 크게 보인다

    - 형태의 항상성 : 각도와 상관없이 본래의 형태로 보인다

    - 밝음의 항상성 : 밝고 어두움과 상관없이 본래의 밝기로 보인다

     

     

    3) 착시

    눈의 생리적 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시각적인 착각을 말하는 것으로, 정신 상태에 따라 사물을 보는 법이나 받아들이는 법이 영향을 받으며 지각된 부분들 사이에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기는 현상이다.

     

     

     

    <크기 착시>

     

     

     


     

     

     

     

    앞에서 조형의 심리 요인을 살펴 보았다면, 이번에는 보다 구체적인 표현의 상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유치원생이 직접 그린 그림의 형태 분석을 통해 어린이들의 심리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주요 그림 대상별 심리적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l 

    상태

    심리적·임상적 의미

    고향이나 보호를 의미

    접근 가능성

    자아 강도와 자아 통제력

    굴뚝

    가족 관계와 분위기, 가족 간의 애정과 교류

    지붕

    내적인 공상활동, 자신의 생각·관념·기억의 인지 과정

    계단 및 출입구

    근접성

    집과 지면의 선

    사람과 현실의 접촉, 그 접촉의 안정성

     

     

    l  나무

    상태

    심리적·임상적 의미

    나무 기둥

    내면화 된 자기의 힘

    뿌리

    근본적인 모습

    가지

    현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 소망, 노력하는 태도

    나무 그림의 주제

    개인이 경험하는 갈등과 정서적 어려움

     

     

    l  사람

    상태

    심리적·임상적 의미

    사람

    현재의 자신, 그가 느끼는 자신, 그가 바라보는 인물

    머리

    인지적 능력(지적 능력, 공상 활동)

    관계 형성

    정서적 자극, 외모의 관심

    사람의 생존, 심리적인 충족

    정보의 통로

    경험적 자기주장과 관련

    어깨

    책임

    가슴

    자신의 능력이나 힘

    유방

    성적 매력, 의존·애정 욕구

    몸통

    내적인 힘

    세상과 교류, 자신의 욕구 충족

    다리

    위치와 충족감

    의존성·동립성의 연속선상에 있는 위치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6세 어린이가 그린 그림을 분석해 볼까요?

     

     

     

     

     

    이 그림은 자기 자신의 서 있는 모습을 그린 것이며,

    자신의 형태 이미지를 머리카락과 머리, 진한 눈동자, 선으로 된 코,

    치아가 보이는 입, , 몸통, 두팔, 손가락 순으로 표현했습니다.

     

     

    이 그림에 나타난 자화상의 형태심리는 크게 일곱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매우 큰 머리는 무엇을 하든지 적극성을 보이며, 무의식적으로 지적인 것을 열망하고, 공상에 만족한다.

    때로는 두통이나 질병, 기타의 내장의 징후가 나타난다.

    - 생략된 코는 성적 갈등이나 성적 미숙을 의미한다.

    - 길이가 다른 팔은 양가감정을 뜻한다.

    - 넓게 벌린 팔은 강대함을 나타내고, 공격적이거나 적극적인 요구를 원한다.

    - 세 개인 손가락은 세상의 통제력에 부적절감을 나타낸다.

    - 생략된 몸통은 퇴행이 심하고, 사고 장애나 신경학적 장애를 상징한다.

    - 짧은 다리는 대처 능력의 부적절감이 나타나고, 억제하는 경향과 수동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지금까지 조형의 심리, 표현의 상징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간략하게 어린이들이 그린 그림이 상징하는 심리상태를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생활 속에서도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말로 표현하지 않는 섬세한 감정들을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자료 : 미술치료에 나타난 형태 심리 / 박현일 / 21세기사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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