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어린이제품 안전특별법2] 공급자 적합성확인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2017. 1. 6. 16:54

    오늘은 어린이제품안전 특별법 관련 두번째 시간입니다.

    공급자 적합성확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급자 적합성확인이란?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제25조 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 어린이제품의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 스스로 해당 어린이제품이 안전한가를 확인하고 공급자적합성확인의 표시를 해야 하는 제도예요.

    중요한 것은 스스로~!

     

    어떻게 보면 안전과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아요. 유럽의 많은 인증제도에서도 안전에 대한 자가진단 역량을 키우는게 중요한 목표라고 하더라고요.  강제적인 규제보다 제조사가 스스로 안전에 대한 철저한 기준을 가지고 지켜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 어떤 규제보다 더 중요하겠죠?

    그래서 공급자 적합성 확인을 위해 에듀테인 제품들도 다양한 인증 시험을 받고 있는 중입니다.

     

    어떤 제품들이 해당할까요?

    공급자 적합성 확인 대상 어린이 제품은 다음과 같은데요.

    에듀테인 제품중에는 어린이용 가구에 해당하는 제품들이 있어서 그 제품들에 대한 공급자 적합성 자격을 갖추는 중입니다. 예를 들면 책상이나 교구장, 책꽂이 등이 해당하네요.


     

     

    어떤 기준을 통과해야 하나요?

    이 검사를 위해서는 어린이제품공통안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어린이용 가구 안전기준을 따라야 하는데요

    물리적 특성에 대한 검사와 화학적 성분에 대한 특성으로 나누어 진행하게 됩니다.

    이들이 직접 만지고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장자리 날카로움이나 작은 부분에 대한 검사는 물론 프탈레이트가소제, 포름알데히드,및 납과 같은 유해원소들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야 하죠

     

     

     

    너무 어려운 말들이지요…

    프탈레이트가소재는 환경호르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아요.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면 호르몬작용을 방해하거나 혼란시키는 독성물질이지요. 한국도 EU환경규제와 동일하게 0.1%이하의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많이 들어보셨죠?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 물질이 되면서 유명해진 놈입니다. 우리아이들을 너무 괴롭히는 놈들이죠…접착제나 도료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이어서 새로 공사한 건물등에서 쉽게 접촉할 수 있는 물질이지만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들 근처에는 절대 오게 해서는 안되는 물질이겠죠…

     

    다음은 8가지 유해원소 용출에 대한 시험인데요

    8대 중금속에는 안티모니, 비소, 바륨, 카드뮴, 크로뮴, 납, 수은, 셀레늄을 말합니다.

    이름도 어려운 이것들 ! 어릴때 흡수되면 치명적인 증상을 가져온다니 절대 근처에도 못오게 해야겠죠.

     

    예를들면 납은 중독될 경우 빈혈 등의 혈액장해, 식욕부진, 변비 등의 소화기 증상, 신경계 및 신장 등에 대한 심한 장해, 아토피 등이 나타나고, 특히 소아의 경우 중추 신경증상을 나타낸다고 하네요. 그리고 식욕부진, 피로감과 더불어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조심해야 겠어요.

     

    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태아와 유아시절 납에 많이 노출될수록 폭력적 범죄 행위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판단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좌우 하는 뇌의 크기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정말 치명적이네요.

     

    크롬은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관 증상과 신장 장해와 황달을 동반한 간염을 유발할 수 있고 만성중독일 경우 피부염, 궤양, 알러지성 습진, 결막염 및 비염을 일으키며, 폐암 발생률을 15~30배 높인다고 합니다. 

    바륨(Ba)의 경우  중독의 경우, 근육마비, 위장염, 고혈압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불검출 되어야 할 놈들이네요

     

     

    저희 제품들 모두 36개월 미만의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준치 이하는 물론 불검출 수준으로 만들고 있으니 안심하고 사용하세요.

     

     

    마지막으로 물리적 특성에 대한 부분인데요.

    작은부품, 가장자리, 날카로운 끝, 자석과 자석부품에 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작은 부품은 종이나 크레용, 풍선처럼 작은 것들을 말하기도 하지만 특별히 제한을 두지 않고 광범위하게 적용됩니다. 저희 제품도 끈과 같이 부분들에 대해 더 세밀한 검토를 하였습니다. 가장자리 금속과 같은 부분에 날까로운 부분들이 있느냐 하는 건데 에듀테인 제품들 손이 닿는 모든 부분에 적절한 라운딩 가공을 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아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여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안전에 완벽은 없는 것 같아요. 그 부분에 있어 항상 귀를 열어 놓을 께요. 사용하시면서 발견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의견주세요. 더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안전인증에 대해 말씀드릴께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