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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브랜드, 쉽게 알아보자!
    디자인과 생각 2017. 9. 19. 18: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브랜드(brand),

    알것같지만 설명하기는 어려운 그 단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상에서 우리가 많이 접하는 브랜드,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

     

    사전적인 브랜드의 정의는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경제적인 생산자를 구별하는 지각된 이미지와 경험의 집합이며

    보다 좁게는 어떤 상품이나 회사를 나타내는 상표, 표지이다. - 위키백과]

     

    좀더 쉽게 접근해 보겠습니다.

    브랜드하면 무엇이 생각나나요?

     

     

    저는 애플, 스타벅스, 코카콜라, 나이키 등등 생활과 밀접한 브랜드들이 떠오르네요!

    그리고 그 브랜드에관한 어떤 '이미지'(그 브랜드를 통해 얻는 경험)가 생각나요.

    예를들어 미국의 커피 프랜차이즈(Franchise)브랜드, 스타벅스를 볼까요.

     

    익숙한 별다방 로고입니다.

     

     사람이 밀접한 지역에 가면 별다방이라고도 불리는 스타벅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집외에 사람들을 만나서 수다를 떨고 싶을때, 커피도 마시면서 나만의 공간을 가지고 싶을 때,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할 때 등등... 필요와 상황에 따라 찾게 됩니다.

     

    그런데 혹시 카페에 커피를 마시기보다는 경험을 하러 간다는 생각 해보셨나요?

    우리는 주로 스타벅스의 커피가 너무 맛있어서 가기 보다는 집과 일터외에 제 3의 공간을 찾아 갑니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는 나의모습이 좋아서, 그 공간에서 누리는 시간이 좋아서 찾습니다

    즉 스타벅스의 브랜드를 소비하는것이죠.

     

    이렇게 커피와 읽을 책을 가지고 여유로운 한때를 보낼때가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을 위해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나이키에 대해 생각해볼까요?

     

    나이키 하면 떠오르는 에어조던!

     

    JUST DO IT 슬로건을 통한 다양한 광고들이 생각나시나요?

     

    나이키를 떠올릴 때 운동화 그 자체보다는 나이키 조던과 'just do it'이라는 슬로건이 생각납니다.

    제품을 구매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운동화 품질이 너무 뛰어나!"보다는 나이키가 주는 메세지를 무의식적으로 인식하고 브랜드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브랜드들을 접할 때 제품자체를 보기도 하지만 제품이 주는 이미지경험에 집중하게 됩니다.

    즉 소비자는 브랜드의 경험을 구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가 일관적일때, 우리는 그 브랜드를 신뢰하게되죠.




     

    그렇다면 좋은 브랜드란 무엇일까요?

     

    좋은 브랜드는 경쟁 브랜드와 싸워 이기는 방법을 궁리하는 대신,

    브랜드를 통해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치 있는 변화를 제안하고

    약속을 잘 지켜나갈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다.

    - 45pg(날마다, 브랜드)

     

    [날마다, 브랜드] 라는 책에서는 좋은 브랜드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변화를 주고 그 변화를 잘 지켜나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서 '약속을 지켜나가는 방법'에는 사람과 브랜드와 연결되는 모든 활동이 해당됩니다예를들어 제품(기능), 배송, 고객서비스, 매장직원, 콜센터, 소비자가 제품을구매하는 장소, 마케팅 활동, 홍보활동, 로고 등등이 이에 해당하죠. 이렇게 우리는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에서  동일한 인상, 메세지를 받을때... "믿을만하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브랜드 이미지가 일관적일때, 그 브랜드를 신뢰하게 됩니다.

     

     

    오늘은 브랜드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또 다른 디자인과 교육에 관련된 내용으로 찾아가겠습니다.


    (

     

    참고문헌 

    임태수, [날마다, 브랜드], 안그라픽스(2016)

    브랜드란 무엇인가, https://brunch.co.kr/@univbrand/40

    강현우 기자, "나이키하면 '저스트 두 잇'…핵심가치를 브랜드에 담아라", 한경일보, 2013년 1월 24일,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3012481091

    스타벅스 마케팅 : 가격, 품질, 브랜드 이미지, http://markidea.makiind.com/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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