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아발달을 바라보는 발달심리
    디자인과 심리 2017. 9. 19. 14:55

    유아발달을 바라보는 발달심리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전 생애 동안 외부환경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합니다. 발달하는데 있어 특정사건이나 경험의 유무가 발달의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 그 시기를 놓치면 영구적인 결함을 초래 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적 시기>, <민감기시기>라고 칭합니다. 예를 들어 생애 초기에 안구근육에 문제가 생겨 한가지 물체에 두 눈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는 아이는 이를 담당하는 두뇌 기제가 발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bushnell & Boudreau, 1993). 언어발달의 <민감기시기>2세부터 사춘기 전까지 많은 경험을 하지 못하면 언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다는 레니버그의 주장도 있는 것처럼 <민감기시기>에 대한 증거는 확실합니다. 이처럼 특정시기에 발달해야 하는 발달시기가 있고 그에 맞는 경험이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특히 유아기는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 시기입니다.

     

    아동발달은?

    학자들은 유아발달을 바라보는 관점과 이론에 따라 발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아동발달은 크게 신체적 발달, 정신적 발달로 나눌 수 있는데 신체발달은 발육으로 연령에 따라 증가하며 보통 4~5세 이전에는 걷기, 달리기, 뛰기 대근육 중심으로 발달하며 4~5세 이후에는 잡기, 던지기, 조작하기 든 소근육 운동 중심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정신적 발달은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인성발달, 자아개념 및 성역할 발달, 사회적 관계 발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동의 발달심리 특징

    아동은 주의환경으로 조작하는 힘보다, 환경으로부터 자극에 더욱 강한 작용을 받습니다. 발달초기에 접하게 되는 환경적인 자극은 이후 발달을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환경자극은 아동들 자신의 내부적 욕구에 따라 환경을 경험하려는 행동을 방해하지 않고 촉진하는 환경구성이 필요합니다.

     

    아동 발달심리 이론

    크게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적 관점, 인지적 관점, 생물학적 관점(진화론적 관점), 사회맥락적 관점(인간생태학)으로 유아발달을 보고 있습니다. 이중에 우리는 심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이론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서적 문제의 원인을 우리가 기억하지 못하고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에서 유래한다고 보았는데, 특히 유년시절에 경험한 억압된 기억이 인생 후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프로이트가 제시하는 심리성적 반달 단계는 5가지이고 그 단계에서 충분학 만족을 얻지 못하거나 과하면 고착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단계

    연령

    특징

    구강기

    출생~1

    빨기, 먹기 등 구강과 관련된 행동에서 만족을 얻는다

    항문기

    1~3

    배설을 참거나 배설하는 행위에서 만족감을 얻는다.

    남근기

    3~6

    생식기에서 만족감을 얻는다.

    잠복기

    6~사춘기

    비교적 조용한 시기

    생식기

    사춘기~성인기

    성적 에너지가 왕성하다

     

    구강기: 이시기는 입에 닿는 것은 무엇이든 빠는 구강활동을 통해 만족을 얻는데 이때 충분히 만족하지 못한 유아들은 손톱을 물어 뜯거나, 다른 사람을 무는 행동을 할 수 있으며 지나치게 만족하는 경우 폭식가나 애호가가 될 수 있습니다.

    구강기 고착성격 : 과식, 과음, 과도학 흡연, 수다, 비평/빈정거림

     

    항문기 :유아가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을 받아 고착되면 정리벽이 있거나 순서에 집착하는 성격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배변훈련방식에 따라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므로, 조급하거나 억압적인 배변 훈련이 아니라 즐거운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해야 합니다.

    항문기 고착 성격 : 청결과 질서에 집착, 지저분하거나 낭비벽이 심함

     

    남근기: 이 시기는 성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시기로, 남자 아이는 자신의 어머니를 이성으로 느껴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반대로 여자 아이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겪습니다. 이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을 자기 부모와 성역할을 동일시 하면서 자기에게 맞는 역할을 배우며 자아를 발달시켜 나갑니다. 남근기에 고착될 경우 성역할을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게 됩니다.

    남근기 고착 성격

    남자 - 남성성과 힘에 대한 과시/강조가 지나침

    여자 - 히스테릭한 성격, 지나친 여성성 강조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달리 사회적 에너지를 강조했습니다.

    단계

    연령

    특징

    덕목

    신뢰감 vs 불신감

    출생~1

    세상이 믿을 수 있고 안전한 곳

    희망

    자율성 vs 수치감

    1~3

    수치감과 회의감을 극복해 독립심과 자율성 발달

    의지

    주도성 vs 죄책감

    3~6

    죄책감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주도성 발달

    목적

    근면성 vs 열등감

    6~12

    문화적 기술을 발달시켜 사회에 적응

    기술

    정체감vs정체감혼미

    사춘기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거나 자신의 역할에 대해 혼란스러워함

    충실

    친근감 vs 고립감

    청년기

    한사람에게 헌신하고자 하지만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립이나 자기몰두에 빠진다

    사랑

    생산성 vs 침체성

    장년기

    자손을 낳아 양육을 하고 이를 이루지 못하면 정신적 빈곤을 으낌

    돌봄

    자아통합감vs절망감

    노년기

    일생의 성취에 대해 인정하고 죽음을 받아들임.

    지혜

     

    신뢰감 vs 불신감 : 이 시기는 영아가 양육자와 신뢰를 형성하는 시기인데 이때 우유나 기저귀갈이 등 영아의 신호에 양육자가 잘 반응해 주면 영아는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합니다. 에릭슨은, 이 시기에 형성된 신뢰는 아이가 성장하여 맺는 모든 사회적 관계의 원활한 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를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 보았습니다.

     

    자율성 vs 수치감: 이시기는 무엇이근 자신의 힘으로 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아직 자신의 신체를 완벽하게 통제 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소별 실수를 하는 등 수치심이나 회의감을 느끼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때 양육자는 실수에 대해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주도성 vs 죄책감

    유아는 목적을 이루고자 주도성을 가지고 행동하려 합니다. 역할놀이를 통해 자신이 어떤 성인이 될 것인지 미리 경험하는데 양육자의 지지 혹은 간섭과 제제에 따라 성격이 형성됩니다.

     

    다음의 이론을 통해 영유아기의 발달은 성격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양육자들은 영유아들의 발달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아동들의 발달과정과 양육자의 역할이 아동 발달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보았다면 다음은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발달하는 인지발달 이론을 살펴 보겠습니다.

     

    3)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피아제는 아동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적응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발달이 이루어 진다고 보았습니다. 피아제의 이론은 유아의 사고를 이해하는데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아들은 경험을 통해 행동을 조직화된 패턴으로 도식하게 됩니다.(엄마가 모유를 줄 때 신생아는 고개를 돌려 젖꼭지에 입을 갖다 대고 먹는 반사행동) 유아는 새로운 정보는 획득할수록 도식은 복잡해 지게 됩니다. 새로운 정보들을 자신이 알고 있는 인지구조에 포함시키는 것을 적응이라고 합니다.(모유대신 우유병을 주었을 때 젖 빨기의 도식에 맞추어 적응함)

     

    단계

    연령

    특징

    감각운동기

    출생~2

    단순히 보고, 듣고, 빨고 만지는 등의 탐색활동을 이용해 대상을 인지.

    전조작기

    2~6,7

    - 감각적 기능에서 벗어나 점차 상징적, 개념적 기능을 수행

    - 언어와 상상놀이가 주요 행동 특징

    - 논리적 사고는 하지 못함

    구체적 조작기

    7~11

    - 논리적인 문제해결 가능

    - 추상적 사고 불가

    형식적 조작기

    11~성인기

    -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 실제 존재 하지 않는 가설적 상황을 상상하여 문제를 해결 가능

     

    그렇다면 잘못된 발달로 인해 초래되는 결함은 회복이 될 수 없을까요?

    다행스럽게 인간은 놀라운 탄력성이 있어서 극심한 환경으로 받은 손상이 회복이 됩니다.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영역에서는 수정가능성이 다른 발달영역에 비해 크기 때문에 결정적시기에 대한 논쟁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잘못된 발달도 충분히 치료가 가능함으로 성격적으로 모자란 부분에 대해서는 환경을 통한 노력을 통해 회복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동의 발달을 위한 환경구성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린이들은 작업과 놀이가 미분화된 형태이기 때문에 깨어 있는 대부분의 시간을 여러 가지 형태의 놀이 활동의 연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발달심리적으로 놀이 활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구성한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아동 발달을 지원하는 환경

    아동전용 공간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서 필요로 하는 공간 환경적 자극을 제공하여 아동들의 내부적 욕구에 따라 환경을 경험하려는 행동을 촉진 시켜야 합니다.

    2)반작용이 있는 환경

    아동기의 탐색욕구를 충분히 만족 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 자연환경은 다양한 반작용을 제공하는 요소입니다.

    3) 학습과 놀이가 통합된 환경

    아동은 대부분 놀이를 통해 관계형성을 합니다. 따라서 놀이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초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4) 자유로운 환경

    충분한 자극과 놀이의 행동이나 탐색적인 행동이 자유롭게 발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안전한 환경

    정서적 안정감, 안심감, 신뢰감이 확보되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