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시장 변화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2017. 8. 11. 14:52

    스마트 교육의 정의

     

    정보통신기술의 대중화와 태블릿, PC 등이 보편화 되면서 교육의 패러다임 역시 변화 되어 정보통신기술을 교육에 접목시키는 '스마트교육'이 각광을 받고 있다. 많은 학자들이 스마트교육에 관해 연구를 해왔는데 높은 흥미도와 성취도의 향상, 로봇을 통한 사회성 향상 등 긍정적 측면에 집중된 연구들이 많았다.

     

    2010년 이후 연구들에서 스마트 교육의 주요 기능을 이동성, 편재성, 양방향성, 즉시성, 협력성, 정보통신 기술 활용, 상호작용, 자기주도 학습, 학습자원의 풍부함, 상호작용, 참여학습, 모바일 통신기반, 협력학습, 사회성, 상시성 등의 기능들을 뽑았고, '스마트 교육의 주요기능과 유아교육에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최희숙, 강병호)' 논문에서는 이것들을 빈도수와 특징적인 기능들로 그룹화 하였을 때 스마트교육의 주요 기능은 ‘정보통신 기술의 이용’, ‘양방향성’,‘참여 및 협력’, ‘자기주도학습’을 대표로 들 수 있다.

     

    즉, 지금의 스마트 교육은 최첨단 통신 인프라를 통해 시간과 장소, 기기의 제약 없이 학습이 가능하고, 다양한 콘텐츠로 이루어진 교육을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융합형 교육이 진행된다는 잠정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간의 쌍방향 상호 참여형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스마트교육의 주요기능이다.

     

     

    유아 스마트 교육 시장의 변화

     

    2010년부터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모델들이 제안되고 있으나 대부분 초등학교 고학년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유아 교육에 있어서 스마트 교육의 보급이 미미한 편인데, '스마트 교육의 주요기능과 유아교육에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최희숙, 강병호)' 논문에 따르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사용 빈도나 영유아 교사들의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사용 경험유무를 분석하였을 때 ‘경험이 없다’가 42명(25.5%), ‘경험이 있다’가 38명(47.5%)로 스마트교육 정책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에서 사용하는 교사들의 수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을 볼 수가 있다.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존재를 알지 못해서’가 가장 많았으며, ‘관심이 없었다.’, ‘유료라서’ 순이였다. 이를 통해 영유아 대상의 좋은 교육 솔루션의 개발과 보급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교육솔루션 관련 특허 등록이 다른 사업에 비해 미약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교육 콘텐츠를 포함한 교육방법론, 서비스, 평가 시스템 등을 폭 넓게 봐야 하는 부분이 아직 많다고 한다.

     

    이렇게 스마트교육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4조원에 육박할 만큼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증가면서 많은 대기업들이 스마트교육 시장에 나섰다.

    IT기업인 삼성전자, LG전자는 스마트 교육의 콘텐츠를 만들어 자사의 장비를 통해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기사보러가기 : http://www.noteforum.co.kr/news/index.htm?nm=22387
    SK텔레콤, KT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로봇인 ‘아띠’ 와 ‘키봇’을 통해 유아 스마트 교육시장에 나섰다.

     

     

    대기업은 물론이고 대교와 첨당러님, YBM 등의 교육기업들도 스마트 교육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 들고 있는데, 시공미디어는 '누리과정'에 기초한 '누리놀이'콘텐츠인 고품질의 교수자료와 교구들을 한어총 소속 보육교사들에게 제공한다. (한어총 홈페이지 : www.koreaeducare.or.kr) 비상교육은 EBS 누리샘을 통해 방송,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콘텐츠를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교구, 교재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한다. 대교 CNS, KBS미디어는 유아교육기관을 위해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온라인 시스템과 온오프라인의 창의 인성 교육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솔루션인 '스마트 누리'를 구축하였다.

     

    참고문헌

    - 스마트 교육의 주요기능과 유아교육에서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최희숙,강병호)

    - 스마트 유아교육을 위한 사물인터넷 서비스의 비즈니스 참조모델 및 기술 참조모델의 설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