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합적인 보육교실의 구성
    놀이공간이야기 2017. 7. 24. 13:53

    통합적인 보육교실의 구성

     

    어린이들이 어린이 보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만큼 어린이 보육실의 환경구성은 영유아의 학습 및 행동습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마련이다. 때문에 바람직하고 쾌적한 환경구성과 함께 활동 지원을 위한 활동중심별로 흥미영역을 배치하도록 권장한다. olds(2001)에 따르면 3-5세 보육실 흥미영역의 기준은 입구영역, 메시영역, 동적영역, 정적영역으로 제안하고 이를 융통성 있게 구성하도록 하고 있다,

    3-5세의 흥미영역 분류

    메시영역

    미술영역

    동적영역

    음률영역

    쌓기영역

    역할영역

    정적영역

    언어영역

    수조작영역

    과학영역

    그러나 흥미영역의 분류에 따라 많은 양의 교재 교구가 수납되고 배치되는 탓에 유아들의 활동공간이 적어지거나 비효율적인 수납을 초래 할 수 있기에 어린이집의 운영과 활동을 배려하여 공간구성을 해보면 어떨까 한다.

     

    1. 집단활동중심 활동형 공간구성

    어린이집 일과유형에 따른 보육실 흥미영역구성 특성(박정아/최목화)’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유아들의 일과유형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다른 활동에 비해 낮잠 및 휴식이 많은 저활동형

    두 번째는 실내자유선택활동과 실외 활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유선택활동 중심형

    세 번째는 집단활동시간이 현저히 많은 집단활동 중심형이 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유아반의 일과유형은 집단활동 중심형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로 저활동형’.‘자유선택활동 중심형순이였다.

     

    아무래도 아이들이 많은 생활을 어린이집 보육실에서 보내므로 보육실의 보육환경은 어린이집 하루 일과 운영과 연계하여 지원되어야 하는데 유아반의 집단활동중심 활동형에서는 교사 주도의 집단 활동시간이 많으므로 함께 모일 수 있는 공간의 확보와 대집단 활동이 가능한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기존의 olds의 흥미영역 분류 기준과 달리 대집단 활동이 이루어지는 미술, 수조작, 언어 영역들을 통합영역인 동적영역에 배치하고 음률, 과학, 쌓기, 역할영역을 독립적인 영역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겠다. 이는 대집단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통합공간의 필요로 인해 흥미영역의 수보다는 자유로운 탐 색의 공간이 동반된 넓은 공간의 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2. 상호작용에 따른 흥미영역의 통합

    연계성 놓은 영역들의 통합은 영역의 공간적 연결을 통해 공간을 확보하고 더불어 놀이감의 공유를 통해 다양한 놀이를 촉진 시키게 된다. '어린이집 흥미영역 구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전연옥,최목화,박정아)'논문 연구에 따르면 유아반의 경우 공간이 협소할 경우 흥미영역 통합방안의 최소영역수를 4-5개로 통합 할 수 있다고 하였다.

     

     

    1

    2

    3

    4

    5

    6

    7

    학계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쌓기

    음률

    과학

    실무

    역할

    쌓기

    언어

    미술

    과학

    수조작

    음률

     

    위의 도표는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유아반에서 상대적으로 중요시 하는 흥미영역의 순위다. 이를 토대로 유아반에서 전문가와 실무자들이 상대적으로 중요시 하는 흥미영역은 [언어]와 [역할], [미술]로 볼 수 있다. 공간 구성시 역할, 언어, 미술을 기준으로 흥미영역을 통합하여 구성하면 어떨까 한다.

    많은 연구에서 서로 상호작용하는 영역들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역할의 경우 상호작용 하며 노는 집단놀이의 빈도가 높은 쌓기의 통합으로 쌓기 놀이의 구조물을 사회극놀이를 위한 배경으로 사용 하는 등 수준 높은 관계적 놀이가 이루어지도록 하며, 언어와 음률의 경우에는 율동의 의미와 표현의 도구로 언어에 대한 집중력향상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미술과 과학의 통합은 관찰과 창의성을 요하며 창의성, 인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게다가 과학활동에 내재된 미적요소 체험과 미술활동을 통한 과학적 탐구의 경험을 제공한다.

     

     

    상호작용이 좋은 흥미영역의 통합, 혹은 일과유형에 다른 통합 두가지 관점에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이 외에도 한정적인 보육실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영역의 구분들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많은 흥미영역의 구분보다는 좀 더 효율적이고 유아들의 활동이 용이한 공간 구성이다.

     

     

     

    참고문헌

    어린이집 일과유형에 따른 보육실 흥미영역구성 특성(박정아, 최목화)

    어린이집 흥미영역 구성에 광한 전문가 의견조사(전연욱,최목화,박정아)

    자유놀이 흥미영역의 총합이 유아의 사회·인지 놀이에 미치는 영향:쌓기와 역할영역의 통합을 중심으로(전영아,전홍주)

    과학·미술 통합황동이 유아의 창의·인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박형신,김정주)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