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딩교육 의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변화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 2017. 6. 16. 14:07

    코딩교육 의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변화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이다. 4차 산업혁명의 대표기술은 AI(인공지능), 로봇, IOT(사물인터넷), 나노바이오공학 등으로 미래직장의 80%이상이 IT기술과 지식을 요하는 사회로 변화 되면서 SW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어요. 따라서 영국(2014), 미국(2014), 프랑스(2016)등 세계의 여러 국가들이 SW교육을 정규과목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한국도 2018년 부터 코딩교육을 의무화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딩교육의 목적은 무엇일까?

    코딩교육은 창의성과 인성에 융합적 사고력과 역량을 더하고,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의성 토대로 다양한 지식의 융합과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교육으로 한마디로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이 목적입니다. 아이들은 코딩 교육을 진행함에 있어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하나의 알고리즘을 배우게 되는 것이죠.

     

    곧 다가올 2018년 코딩교육 의무화 내용은 무엇일까요?

    초등학교는 실기과목에 2018년부터 추가가 되고 중학교는 과학/기술과정에 2019년부터 의무화가 시작됩니다. 코딩이 너무 어려울 아이들이기 때문에 초등학교는 체험과 놀이 활동중심의 교육방법인 반면에 중학교에서는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위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코딩교육을 조금 더 쉽게 다가가는 방법으로 언플러그드 활동이나 아래 표와 같이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EPL)인 엔트리, 스크래치와 같은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EPL)

    소프트웨어 제작원리 이해 , 놀이 중심의 알고리즘 체험, 교육용 도구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훈련을 통해 논리적, 절차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EPL의 목적으로 50여종의 다양한 EPL존재

     

    맘엔톡에서 초등학교 학생을 둔 학부모 688명을 대상으로 코딩교육 의무화에 대한 부모들의 반응을 살펴보았어요.

    대부분의 부모들은 SW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의무화 되기전에도 SW교육을 시킨 경험이 40%로 상당수의 학무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사회적으로 SW교육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변화되니 교육시장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데요

    특허청에 따르면, 2011년에서 2015년까지 학습교구 분야 전체 특허출원은 연평균 6% 감소했으나, 코딩교구 분야 특허출원은 2011년에 4건에서 201521건으로 5배 이상 증가하여 다른 학습교구에 비해 뚜렷한 상승세로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는 더 많은 코딩교구들이 출원 되겠죠?

    초등학교의 코딩교육의 의무화는 유아시장에서도 큰 변화를 일으킵니다.

    아무래도 한국은 조기교육을 많이 신경 쓰는 분위기라 더 그렇지 않을까요?

    첫 번째는 코딩유치원의 등장인데요. 기사를 보면 코딩조기 열풍으로 800만원짜리의 코딩유치원이 등장했다고 하네요....

    두 번째로는 기업들도 유아코딩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을 중심으로 유아용 코딩교육 전문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기술력이 좋은 스타트업 회사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아 코딩도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엔트리, 스케치업 같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코딩도구 뿐 하니라 하드웨어를 조절하는 코딩도구들고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코딩 도구를 살펴보면 크게 블록형코딩교구장치형코딩교구로 나뉘어 있으며 시중에 유아들이 조작하고 생각할 수 있는 난이도에 맞춘 유아 코딩 교구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데요.

     

    경로판에서 비봇의 목적지를 찾고 해당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비봇이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를 추리하며 배우는 비봇

     

    블록에 명령어를 입혀 조작하는 과정이 태블릿에 구현되는 것을 통해 코딩의 개념을 이해하고 코딩의 기술을 익힐 수 있는 모블러

     

    체계적인Computational Thinking 계획안에 누리과정 영역과 생활 주제에 맞춘 코딩 교육 전문 프로그램인 코딩앤플레이등이 있네요.

     

    이 시대에 맞춰 교육할 교사들도 발 빠르게 SW교육법을 배워야 겠죠.

    다양한 곳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들을 배출 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다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2018년 코딩교육 의무화에 따른 유아교육의 변화를 다방면에서 살펴 보았어요!

    아이땅에서도 코딩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답니다. 유아교육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거라 예상되는데 발 맞춰 대비하는 아이땅이 될게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