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유아교육공간
    놀이공간이야기 2017. 4. 17. 16:2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유아교육공간

     

     

    <Reggio Emilila Approach>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이란?

    이탈리아 북부 지역인 로마냐 지역에서 시작된 교육혁명으로 새로운 변화에 대한 욕망으로 양질의 교육을 자신들의 자녀에게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교육이다. 이 당시 에밀리아 지역은 진보적이고 사회주의적 성향이 강했기에 공동생활과 나눔을 강조하여 교육을 교사의 책임으로 국한하지 않고 지역사회와 가족의 긴밀할 협조로 확장해 나갔다.따라서 아이를 중심으로 교육의 요소를 유아, 교사, 가족 3가지 요소로 생각하고 세 요소간의 관계에 기초한 교육’,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철학적 이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공간을 3 교사라고 언급하는데 이는 어린이들이 생활하는 공간이 교육철학, 교육이론, 교육내용이 조화된 최대한 교육적인 환경으로 구성되어 그 안에서 의도적인 성과가 일어 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의 핵심적인 요소 중의 하나로 생각한다.

     

     

    출처 : kindergarten in guastella

     

    다양한 만남과 상호작용 공간 피아자 piazza

    위의 레지오 에밀리아의 특징은 유아교육공간구성에서도 반영되었다. 중심부 중앙에는 피아짜(Piazza)라는 오픈된 공간을 만드는데 이것은 유럽 고대 도시에 중심부에 존재하는 만남과 토론광장 같은 역할을 한다. 어느 방향으로든 연결되고 누구에게나 개방된 공간으로써 상호작용하는 공간, 유아의 표상 활동을 돕는 공간으로 구성한다.

     

     

     

    출처: https://www.arankids.net/space-possibility?lightbox=dataItem-isfmrke51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아뜰리에

    아뜰리에는 미술지원교사(Atelierista)와 함께 표상활동을 할 수 있는 별도로 마련된 미술프로그램실이다. 이곳에서는 매체들을 활용한 시각교육, 표현교육 등이 이루어지며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탐색하고 학습하는 공간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철학이 담긴 대표적인 공간으로 뽑을 수 있다.

     

     

     

    출처:http://www.kg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3923

     

    흥미를 자극하는 벽의 활용

    벽은 아이들이 상호교류하고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반응적이고 변형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단순히 수직수평의 공간이 아닌 다양한 3차원적인 벽을 통해 아이들을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더구나 벽면을 활용한 전시는 반응적이고 살아있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는 요소이다.

     

     

     

     

    출처 : 탄현유치원

     

    오픈된 공간을 제공하는 유리벽

    유리벽은 공간 안에서 빛을 강조하며 서로의 존재를 느끼는 개방적이고 유동적인 공간으로 바꿔준다. 내부와 외부를 연결시켜주고 유리의 투명성으로 인해 단절되지 않은 연속적 공간, 상호작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77276861@N04/7083072739/sizes/z/in/photostream/

     

    사계절을 함께하는 실내정원

    실내에 정원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내부공간의 한계를 극복하여 아이들이 실내에서도 자연의 사계절을 느끼게 해 줄 수 있고 아이들은 친환경적인 공간에서 자연과 교감하고 의사소통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참고논문

    레지오 에밀리아의 공간 접근법을 적용한 어린이놀이테마공간에 관한 연구(이혜진,김주연,백승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활용한 아동디자인 교육프로그램(양경전)

     

     

Designed by Tistory.